안녕하세요
오늘은 오이에 대해 알아보려 합니다.
오이는 수분함량이 높아 갈증해소에 아주 좋은 식품입니다.
생으로 먹는 것부터 김치까지 조리법도 다양하게 있어 자주 먹기 좋은 야채입니다.
어떤 영양소화 효능이 있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오이는 100g에 11~15kcal의 저칼로리 식품이며, 수분함량은 96%입니다.
껍질에는 항산화물질인 베타카로틴이 많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1. 수분 공급
물은 체내 생명유지 및 항상성 유지에 필요한 구성요소입니다. 체온을 유지하고 영양분과 노폐물을 운반합니다. 이렇듯 적정량의 수분섭취는 다양한 생리적 기능을 원활하게 유지하기 위해 필요합니다.
물을 마셔서 필요한 양을 충족하기도 하지만, 음식으로도 수분을 많이 섭취합니다. 그중에서도 탁월한 야채가 오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오이는 수분함량이 96%나 되기 때문입니다.
오이뿐 아니라 수분함량이 높은 야채 및 과일을 꾸준히 많이 섭취하는 것은 체내 수분 함량을 향상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2. 혈당 조절에 도움
오이는 대표적인 저칼로리식품이며 탄수화물함량이 낮습니다. 따라서 혈당 조절이 필요한 사람들에게 좋은 선택이 될 수 있습니다.
또한 혈당을 낮추는 데에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다양한 채소가 혈당에 미치는 영향을 조사한 한 동물실험에서 오이가 효과적으로 혈당을 낮추고 조절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1)
하지만 대부분의 연구는 시험관이나 동물실험이므로 더 많은 연구가 필요하다고 합니다.
3. 풍부한 항산화물질
항산화물질은 여러 채소나 과일 효능을 소개해드릴 때 언급해 드렸지만, 활성산소의 산화를 막는 역할을 함으로써 노화를 포함하여 여러 질병을 예방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꾸준하게 과일과 채소를 섭취하는 것은 항산화물질의 효능을 볼 수 있는 방법입니다.
오이도 항산화물질을 많이 함유하고 있는데요.
한 연구에서 30세 이상의 성인에게 오이가루를 한 달간 먹게 했더니, 눈에 띄게 항산화활성 물질 지표가 올라갔다고 합니다. (2)
하지만 이 연구는 오이가루를 사용한 것으로 우리가 평소에 먹는 양보다 훨씬 많은 양이기 때문에 같은 효과를 보는 것은 어려울 수도 있다는 점을 유념해야 한다고 합니다.
이 외에도 다이어트에 도움이 된다 하는데, 오이를 섭취함으로써 체중감소에 도움이 된다기보다 저칼로리식품이기 때문에 많은 양을 섭취해도 칼로리를 신경 쓰지 않아도 되고 포만감을 주기 때문인 것으로 보입니다.
마치며
오이는 주로 찬 성질을 가지고 있어 여름에 자주 먹게 되는데요. 수분공급과 함께 열을 내리는데 아주 좋은 식품인 것 같습니다. 먹어서도 좋은 효능이 얻을 수 있지만, 저는 피부에 직접 바르기도 하는데요. 붉어진 얼굴에 붙여도 도움을 많이 받았던 것 같습니다.
친근한 식품도 알고 보면 좋은 효능들이 많은 것 같아, 잘 챙겨 먹어야겠다는 생각이 듭니다. 여러분들도 친근한 식품부터 익숙하지 않은 식품까지 다양한 시도 해보시고 건강한 식단 만드셨으면 합니다.
감사합니다.
[참고자료, Healthline, 7 Health Benefits of Eating Cucumber]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