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오늘은 무화과 효능에 대해 알아보려 합니다.
제가 좋아하는 과일 중에 하나인데요. 보관기간이 짧아 아쉬울 뿐, 제철이 되면 꼭 사 먹는 과일입니다.
말린 무화과는 당도가 너무 많이 함유되어 있어, 간식으로 먹진 않고, 요거트에 조금 넣어먹거나 베이킹에 넣어 사용합니다.
겉과 속이 꽤 다른 색깔을 가지고 있는 과일인데요. 어떠한 영양소와 효능이 있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무화과는 100g에 약 40~50kcal이며, 식이섬유와 비타민B6 등이 풍부합니다. 또한 폴리페놀과 같은 항산화물질도 함유하고 있습니다.
1. 변비에 도움
무화과는 식이섬유를 많이 함유하고 있어 오래전부터 변비에 좋은 식품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무화과 속 식이섬유는 대변을 부드럽게 하고 부피를 늘려 변비해소에 도움이 됩니다. 또한 장에 서식하는 유익균의 먹이로써의 기능을 함으로써 전반적인 장 건강을 증진시키는데 도움이 됩니다. 과민성 대장 증후군(IBS) 환자 중 변비가 있는 150명을 대상으로 하루에 두 번 말린 무화과 네 개씩을 먹게 한 결과, 복통, 복부팽만, 변비 등과 같은 증상이 대조군에 비해 현저하게 감소했다고 합니다. (1)
우리나라에서도 무화과는 예로부터 무화과는 위장에 좋은 과일로 알려져 있었다고 합니다. 한방에서 무화과는 위를 튼튼하게 하고 장을 맑게 한다고 하여 소화불량, 노인성 변비에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2. 소화에 도움
피신(Ficin)이라고 하는 단백질 분해효소가 무화과나무 유액에 들어 있습니다.
피신과 같은 단백질 분해효소는 육류를 부드럽게 하는 효과가 있기 때문에, 단백질 많은 음식인 닭가슴살, 육류 등을 섭취 시 소화작용을 도와준다고 합니다.
보통 소화가 안되면 우리나라에서는 매실을 찾는 경우가 많은데, 무화과도 매실청만큼 도움이 된다고 소화불량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3. 피부 건강에 도움
무화과는 피부에 여러 이점을 준다고 합니다. 특히 알레르기 피부염이나 알레르기로 인한 건조하고 가려운 피부에 도움이 된다고 하는데요.
한 연구에서 피부염이 있는 어린이 45명을 대상으로 말린 무화과 추출물로 만든 크림을 하루에 두 번씩 2주간 바르게 했더니, 일반 히드로코르티손(hydrocortisone) 크림보다 증상을 치료하는데 효과적이었다고 합니다. (2)
4. 뼈 건강에 도움
무화과는 뼈건강을 유지하는데 도움이 되는 무기질인 칼슘, 마그네슘, 칼륨 등의 좋은 공급원입니다. 칼슘은 뼈의 중요한 구조적 구성 요소, 칼륨은 칼슘과 인의 균형을 개선하고 뼈 형성 속도를 촉진합니다. 무화과 속 무기질은 골밀도를 높이는 데 기여함으로써, 골다공증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이 외에도 무화과가 혈압과 혈액 내 지방의 수치를 개선하는데 도움이 된다는 연구도 있다고 합니다만, 동물실험에서만 혈압개선이 확인되었고 임상실험에서는 대조군과 차이를 보이지 못했다고 합니다.
마치며
무화과는 변비에 좋은 식품이기 때문에, 너무 많이 드시게 되면 설사를 유발할 수 있다고 하니, 적정량 드시는 게 중요할 것 같습니다.
또한 말린 무화과는 당을 많이 함유하고 있으니, 너무 많이 드시지 않으시는 것이 부작용은 최소화하고 효능을 얻을 수 있는 방법이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감사합니다.
[참고자료, BBC Goodfood, Top 5 health benefits of figs]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