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오늘은 로즈힙에 대해 알아보려 합니다.
로즈힙도 제가 즐겨마시는 차 중에 하나입니다. 카페인이 없는 티백이나 찻잎을 집에 구비해 놓는데, 로즈마리와 로즈힙은 거의 빠지지 않고 챙겨 놓는 것 같습니다. 화려한 꽃향기가 나고 새콤한 맛도 적당히 나서 식후에 마시기 좋은 차입니다.
어떠한 영양소와 효능을 가지고 있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로즈힙은 들장미의 열매이며, 차나 오일로 많이 사용됩니다. 열매에는 비타민C가 많이 함유되어 있지만, 차로 우려 마실 때는 비타민C 함유량이 매우 적어진다고 합니다. 건조하고 가공하는 과정에서 손실이 많이 일어나기 때문인데요. 대신 항산화물질의 효능은 차를 마시는 것으로도 얻을 수 있다고 합니다.
1. 항산화물질 함유
대부분의 허브는 항산화물질이 풍부한데요. 로즈힙도 활성산소로부터 세포손상을 막는데 도움을 주는 항산화물질인 폴리페놀, 카로티노이드, 비타민C, 비타민E 등이 풍부합니다.
로즈힙을 포함하여 블랙베리, 블루베리 등 총 여섯 개의 과일 추출물 속의 항산화물질 함유량을 조사한 연구에서 로즈힙이 항산화활성이 가장 높았다고 합니다. (1)
로즈힙이 함유하고 있는 항산화물질의 양은 식물종, 수확시기, 고도 등에 따라 다를 수 있다고 하는데요. 흥미롭게도, 고도가 높은 곳에서의 식물일수록 항산화 수준이 높았다고 합니다. (2)
2. 심장질환 예방에 도움
로즈힙 속 항산화물질은 심장건강을 유지시키는데 도움이 됩니다.로즈힙차 속의 류코안토시아닌(leucoanthocyanins)과 폴리페놀 화합물이 심장질환 위험률을 낮추는 것으로 보고 있는데요. 한 연구에서 6주간 비만 성인 31명을 대상으로 로즈힙가루 40 gram이 들어간 음료를 매일 마시게 했더니, 수축기 혈압과 나쁜 콜레스테롤이라 불리는 LDL 콜레스테롤 수치가 대조군에 비해 현저하게 감소했다고 합니다. (3) 하지만 이 연구에서는 고함량의 로즈힙가루를 섭취한 것이기 때문에 로즈힙차를 마신다고 하여 해당효과를 보기는 어려울 수도 있습니다.
3. 관절염 통증감소에 도움
로즈힙은 퇴행성관절염 통증을 감소시키는데 효과적입니다.퇴행성관절염은 관절의 연골이 손상되면서 점차 퇴행성 변화가 나타나는 질환으로 통증을 동반하는데요. 로즈힙이 증상을 완화하는데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로즈힙을 고함량 섭취 시, 로즈 속 항산화물질이 산화적 스트레스가 유발하는 통증과 염증을 억제하는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4)
이 외에도 로즈힙은 체중감소에 도움이 된다는 연구도 있습니다. 티리로시드(tiliroside)라는 항산화물질이 체지방감소에 효과가 있었다는 내용인데요. 하지만 특정 장미 속 식물(Rosa canina plant)에 함유되어 있는 성분이기도 하고 차로 마셨을 때에는 체중감소효과에 대해 명확하게 밝혀진 바는 없기 때문에 별도 항목으로 넣진 않았습니다.
마치며
로즈힙 속 항산화물질이 다양한 건강상 이점을 주는 것 같은데요. 대부분은 고함량을 섭취해야 하기 때문에, 위에서 언급한 효능은 로즈힙차를 마신다고 해서 얻긴 어려울 것 같습니다.로즈힙분말도 별도로 구매해서 먹을 수 있던데, 어떻게 먹을 수 있는지 한번 알아보고 싶네요.
오늘도 다양한 식품에 대해 알아보고 건강한 식단을 만드시는데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감사합니다.
[참고자료, Healthline, What Are Rose Hips, and Do They Have Benefits?]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