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오늘은 레몬에 대해 배워보려 합니다.
상큼함을 떠올릴 때 가장 먼저 생각나는 과일이 아닐까 싶습니다.
레몬은 단독으로 섭취하는 것보다는 튀김요리에 느끼함을 없애줄 때 쓰이기도 하고, 레몬청이나 레몬물로 활용됩니다.
저도 과일주스나 ABC주스를 만들어 먹을 때 레몬즙을 몇 방울 추가하는데 풍미가 배가 되는 것 같아 좋아합니다.
어떠한 영양소와 효능이 있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레몬은 100g에 31kcal 정도이며 수분함량은 90% 정도입니다. 비타민C와 식이섬유, 헤스페리딘과 같은 식물화합물 등이 풍부한 과일입니다.
1. 심장 건강에 도움
많이들 아시겠지만 레몬은 비타민C를 풍부하게 함유하고 있습니다. 레몬하나를 먹으면 비타민C 하루권장량의 50% 이상을 섭취할 수 있다고 합니다.
많은 연구를 통해 비타민C가 풍부한 야채나 과일을 섭취하는 건 심장질환 및 뇌졸중을 예방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1)
레몬에는 비타민C를 포함하여 심장건강에 도움이 되는 식이섬유 및 식물화합물을 많이 함유하고 있어 심장질환예방에 도움이 된다고 할 수 있습니다.
레몬 속 식물화합물 중 대표적인 것은 헤스페리딘과 디오스민은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주는데 도움이 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2)
2. 신장결석 예방에 도움
신장결석은 소변 안에 들어있는 물질들이 결정을 이루고 침착되어 작은 덩어리를 이루어 신장안에 생기는 질환입니다. 비교적 흔한 질환 중 하나이며, 재발이 잘된다고 합니다.
구연산은 소변양을 늘리고 소변의 PH를 상승시켜 신장결석이 발생하지 않을 환경을 만듦으로써 도움이 됩니다. (3)
레몬주스를 매일 반컵정도만 마셔도 신장결석에 도움이 되는 구연산을 충분히 공급받을 수 있다고 합니다. (4)
3. 빈혈 예방에 도움
레몬이 빈혈 예방에 도움이 된다는 건 좀 의외일 수 있으실 텐데요.
철결핍성 빈혈에는 철분을 많이 함유하고 있는 식품을 섭취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하지만 비타민C는 철분의 흡수를 돕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같이 섭취해주어야 하는 영양소인데요.
레몬 속 비타민C와 구연산은 여러 음식을 통해 섭취하는 철분의 흡수를 높임으로써 빈혈을 예방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4. 소화에 도움
레몬의 약 10%는 탄수화물인데 그중에서도 대부분은 수용성 식이섬유, 펙틴입니다.
수용성 식이섬유는 장 환경을 개선시키고 당과 전분의 소화를 느리게 합니다. 이는 곧 혈당을 안정적으로 조절하는 데에도 영향을 미칩니다. (5)
여기서 유념할 점은 레몬을 주스로 마시는 건 효과를 보기 어렵다고 합니다. 과육 부분을 섭취할 때 식이섬유를 먹을 수 있어 위와 같은 효능을 얻을 수 있다고 합니다.
이 외에도 레몬이 체종조절에 도움이 된다는 동물실험결과가 있긴 하지만, 이 역시 레몬주스형태로는 효과를 얻을 수 없다고 합니다.
마치며
레몬 속 비타민C와 구연산이 가지고 있는 효능은 더욱더 레몬을 매력적인 과일이게 하는 것 같습니다. 예전에는 레몬이 좋다고 하니 과육과 레몬물을 많이 먹었었는데, 속 쓰림이 있어 고생한 적이 있습니다.
늘 그렇지만 과용하지 않고 나에게 맞는 양을 찾아 즐기는 게 중요한 것 같습니다.
여러분들도 건강한 식품으로 건강한 나만의 식단 만드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참고자료, WebMD, Health Benefits of Lemon]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