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오늘은 빨간 무로 불리는 레드비트에 대해 알려드리려 합니다.
우리나라에서는 한동안 ABC주스에 사용되는 식재료로 많이 알려지기도 했었죠. 저도 오랜만에 레드비트를 사서 ABC주스를 만들어 먹었는데요. 진한 자두 색상 만으로도, 건강한 느낌이 물씬 들었습니다.
주스뿐만이 아니라 샐러드나 절임 등의 요리에서도 많이 사용이 되는데요. 어떤 영양소를 가지고 있고, 어떠한 효능을 주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비트는 100g에 40kcal 내외로 저칼로리 식품입니다. 비타민과 무기질을 많이 함유하고 있는데요. 그중에서도 엽산의 함량이 높은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1. 혈압 조절에 도움
가장 많이 알려진 효능 중에 하나인데요. 비트는 혈압을 낮춰주는데 도움이 됩니다. 수축기와 확장기 혈압을 모두 낮춰주는데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1)
레드비트가 함유하고 있는 질산염이 혈압을 낮춰주는데 큰 역할을 하는 것으로 보고 있는데요. 질산염은 몸에 흡수되어 산화질소로 바뀌게 되는데, 이 화합물이 혈관을 확장시키고 혈압을 떨어뜨리는 역할을 합니다.
하지만 혈압을 낮추는 효과는 일시적이므로, 반드시 꾸준하게 장기적으로 드셔야 효과를 보실 수 있음을 유념하셔야 합니다.
2. 운동능력 향상에 도움
비트 속 질산염은 운동능력을 향상하는 데에도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질산염이 세포에서 에너지를 생산하는 미토콘드리아의 효율을 향상함으로써 운동 능력에 영향을 주는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한 연구에서는 운동선수에게 비트주스를 마시게 했더니 지치는 시간을 지연시키고, 심폐 기능 및 효율성을 향상해 지구력을 올리는데 도움이 되었다고 합니다. (2)
비트를 섭취한 후, 2~3시간 내에 혈액 속 질산염 수치가 가장 높다고 합니다. 따라서 운동 시 위와 같은 효과를 보기 위해서는 두세 시간 전에 비트를 섭취해야 한다고 합니다.
3. 염증 완화에 도움
만성 염증은 비만, 심장병, 간질환, 암등과 연관이 높은데요. 비트 속에 있는 베타인을 포함한 여러 가지 색소(베타레인)가 염증을 완화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고혈압이 있는 24명을 대상으로 한 실험에서, 2주간 비트주스를 먹게 했을 때, 염증 수치 및 C반응성 단백질(염증이 있을 때 생기는 이상단백질의 하나)이 낮아진 것을 확인했다고 합니다.(3)
염증이 원인이 되는 관절염에도 비트 속 베타레인을 섭취하게 했을 때 통증완화와 불편함을 낮추는데 도움이 되었다고 합니다.(4)
4. 뇌 건강에 도움
비트는 뇌건강에도 도움이 됩니다. 비트 속 질산염이 혈관을 확장시키고 뇌로 가는 혈류를 증가시켜 뇌기능 향상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특히 기억력, 사고력을 담당하는 전두엽 쪽 혈류를 상승시켜 주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5)
이 외에도, 비트는 식이섬유도 풍부하게 함유하고 있어, 대장 건강에도 도움을 준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마치며
비타민과 식이섬유가 많으니 피부에도 좋겠지 정도로만 생각했는데, 이렇게 좋은 효능을 가지고 있는지 알게 되니 더 자주 먹어야겠다는 생각이 듭니다.저는 주로 ABC주스로 비트를 먹는데요. 사과, 비트, 당근 이렇게 넣어 먹는 게 기본 레시피이긴 하나, 사과가 집에 없으면 키위를 대신해 만들 때도 있습니다. 또 맛이 조금 심심하다고 느낄 때는 레몬즙을 몇 방울 떨어뜨리면 정말 상큼한 스무디를 드실 수 있습니다.조금 든든하게 먹고 싶을 때는 사과 대신 바나나를 넣어서 먹는데요. 바나나 덕에 단맛도 올라가고 포만감도 높아 아주 만족스러운 스무디가 될 수 있습니다.
언제나 이렇게 진한 색상의 식품들은 매력이 정말 많은 것 같습니다. 여러분들 식단에도 다양한 색상의 식품들이 포함되었으면 합니다.
감사합니다.
[참고자료, Healthline, 9 Impressive Health Benefits of Beets]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