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오늘은 깻잎에 대한 이야기를 해보려 합니다.
얼마 전에 마트에 가서 깻잎을 사서 먹었더니 유난히 향이 진하고 맛이 있더라고요. 그래서 깻잎에 대해서 알아보고 싶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쌈요리를 즐겨 먹는 한국인에게는 익숙한 야채인데요. 아시아에서 재배되는 야채이긴 하지만, 식용으로 먹는 나라는 한국이 거의 유일하다고 합니다. 개인적으로는 아주 좋아하는 야채 중에 하나인데, 다른 나라에서는 식용으로 사용되지 않는다고 하니 아주 신기하더라고요.
한국에서는 쌈이 아니더라도 다양하게 사용이 되는 식품이 어떠한 영양소를 가지고 우리에게 효능을 주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깻잎은 다양한 영양소를 함유하고 있는데요. 칼슘함량이 높고, 그 외 철분, 베타카로틴 등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100g당 칼슘 211mg, 베타카로틴 9,145㎍, 식이섬유 4.5g , 철분 2.2mg 정도 함유하고 있습니다.
1. 방향성 정유 성분
이 외에도 방향성 정유 성분(페릴라알데히드, 리모넨, 페릴케톤 등)이 들어 있습니다. 깻잎의 독특한 향을 내는 성분들인데요.
깻잎 속 정유 성분이 나쁜 냄새를 제거해 주는 역할을 한다고 합니다. 우리나라 최초의 식이요법서인 '식료찬요'에서도 깻잎은 나쁜 냄새를 제거해 주고 속을 다스리는 데 좋고, 소화를 도우며 속을 따듯하게 만들어 몸을 보호한다고 되어 있습니다. 고기와 생선회를 먹을 때 깻잎으로 싸서 먹는 경우가 많은데요. 이렇게 먹을 때 비린내와 누린내를 없애주고 입맛을 돋우기 때문에 궁합이 아주 잘 맞는 식품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2. 로즈마리산(Rosmarinic acid)
깻잎 속 또 다른 영양성분 중 하나는 로즈마리산(Rosmarinic acid)을 많이 함유하고 있습니다. 폴리페놀의 하나이고요. 민트, 레몬밤, 로즈마리 등의 허브에서 발견됩니다. 로즈마리산은 항균 및 항산화 기능을 가지고 있는데요. 깻잎은 허브식물보다 로즈마리산의 함량이 높다고 합니다.
3. 루테올린(luteolin)
깻잎은 항산화 기능을 하는 플라보노이드 중 하나인 루테올린(luteolin)도 함유하고 있습니다. 체내 염증완화, 항알레르기, 기침이나 콧물 증상을 완화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4. 가바(Gamma-Aminobutyric Acid)
마지막으로 언급해드리고 싶은 깻잎 속 성분은 가바(Gamma-Aminobutyric Acid)입니다. 가바는 신경 전달 물질로 작용하는 아미노산입니다. 심신을 안정시키고, 불안 해소, 숙면에 도움이 된다고 많이 알려져 있습니다. 또한 체지방 감소에 도움이 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마치며
저는 깻잎을 먹을 때 향을 좋다는 이유로만 자주 먹었었는데, 이런 효능과 영양성분이 있다는 걸 확인하니 더 좋아지네요.
접근하기 어려운 식품보다 내 주변에서 쉽게 접할 수 있는 식품들이 어떠한 건강함을 주는지 배우고 즐기는 건 참 기분 좋은 일인 듯합니다.
깻잎 뒷면이 보라색일수록 좋다고 하는데요. 생선이나 육류음식을 드실 때, 깻잎 추가 해보시는 건 어떨까요?
감사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