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오늘은 강황에 대해 적어보려 합니다. 제가 가끔 듣는 라디오에서 강황에 대한 소개가 있었거든요.
강황은 세계적으로 가장 유명한 향신료 중에 하나입니다. 우리나라에서는 카레로 많이 소비되는데, 외국에서는 차(tea)로도 많이 나온다고 합니다.
얼마 전에는 스타벅스에서 튜메릭라테라고 해서 나온 시즌음료가 있었죠. 저는 먹어보진 못했는데, 친구의 후기를 빌리면, 강황맛이 강하게 나진 않고, 커피에 약간의 스파이시한 맛이 추가되는 정도여서 맛있었다고 하더라고요.
익숙하지만 카레재료로만 알고 있는 강황, 어떤 영양성분과 효능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강황은 생강과의 여러해살이풀(Curcuma longa)입니다. 뿌리줄기를 가루형태로 만들어 식용으로 사용합니다.
간혹 커큐민(curcumin)과 헷갈려하시는 경우가 있는데, 커큐민은 강황 속에 들어있는 폴리페놀입니다. 강황이 가지는 여러 가지 효능은 이 커큐민이 가장 큰 역할을 하기 때문인데요. 커큐민만 별도로 추출하여 건강기능식품으로도 나오고 있습니다.
강력한 항산화력을 가지고 있으며, 아래 증상에 효과가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1. 퇴행성 관절염
2. 염증
3. 대사증후군
4. 불안, 우울증
5. 두통
6. 생리 전증후군
7. 제2형 당뇨병
8. 알츠하이머병
효능 중에, 좀 더 많은 연구가 필요한 것도 있으니 참고만 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강황 속 커큐민이 가장 중요한 영양성분인데요. 그래서 건강기능식품으로 커큐민을 섭취하시는 경우도 많습니다.
하지만 건강기능식품은 흡수율이 매우 낮기 때문에 식품으로 섭취하는 것을 권장하고 있습니다.
가장 좋은 조합은 흑후추와 드시면 겁니다. 흑후추 속 piperine이라는 성분이 커큐민의 흡수율을 2000% 까지 높여준다고 합니다.
커큐민은 지용성이므로, 지방식품과 같이 섭취할 때 흡수율이 높아지는데요. 아보카도, 견과류 등과 같은 지방을 함유하고 있는 식품과 같이 드시면 좋다고 합니다.
마치며
저도 몇 년 전에 강황에 관심이 생겨 알아보다가 식품으로는 잘 활용을 못할 것 같아서 건강기능식품을 구매해서 먹었었습니다. 그런데 웬만한 건강기능식품이 그렇듯이 눈에 띄는 효과를 보지 못해서, 꾸준하게 섭취하지는 못했던 걸로 기억합니다.
요즘에는 티백형태로 나오던데, 한번 구매해서 먹어볼까 합니다.
여러분들도 강황가루를 새롭게 활용해 보시는 건 어떨까요?
감사합니다.
[참고자료, Cleveland Clinic, 7 Health Benefits of Turmeric]
댓글